타이탄 트리거 피쉬가 나타나면?2025.02.28 |
---|
열대 또는 아열대 바다에서 스노클링 하시다보면 흔히 볼 수 있는 트리거 피쉬는 생김새가 독특합니다. 못생긴 듯 귀여운 듯.. 삼각형 모양의 머리와 주둥이가 특징입니다. 화려한 색채가 매력적이죠.
<라군 트리거 피쉬>
트리거 피쉬에는 클라운 트리거 피쉬, 피카소 트리거 피쉬, 퀸 트리거 피쉬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산란기이거나 둥지를 지키고 있는 친구들은 꽤 저돌적입니다.
몰디브는 그런 후기가 별로 없지만, 괌이나 세부 리조트 앞에서 트리거 피쉬에 물렸다는 사람들이 아주 많습니다.
그래봐야 물고기의 공격이라 귀찮고 따끔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스노클링 러버와 다이버들이 주의해야 할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타이탄 트리거 피쉬입니다.
눈에 띄는 오렌지색/노란색 무늬 덕분에 멀리서 알아보기 쉬운 친구입니다. 다른 종류에 비해 성체는 덩치도 큰 편이고 눈빛도 이빨도 예사롭지 않네요.
평소에는 누가 지나가건 말건 신경쓰지 않습니다만, 산란기이거나 둥지를 지키고 있을 때는 트리거 피쉬답게 대단히 공격적으로 돌변합니다.
몰디브에서 스노클링하실 때는 주로 멀리서 바라보기 때문에 공격 받는 일은 드물고 사실상 크게 신경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다이빙 중에는 가까이 다가가는 일이 많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의 그림처럼 평소에 접어놓는 척추 쪽 지느러미를 펼치거나(빨간색 표시), 옆으로 누운 채 헤엄쳐서 돌진해온다면 자리를 피해주심 됩니다. 참고로, 이럴 때는 위쪽보다는 옆쪽으로 수영해서 거리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친구들은 둥지 근처 위아래를 전부 영역으로 여기기 때문에 수면으로 올라가서 피해도 쫓아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타이탄 트리거 피쉬가 계속 쫓아올 경우, 1) 그놈을 정면으로 보고 2) 오리발을 낀 다리를 휘저어 발차기를 하듯 공격을 막으며 3) 둥지 근처로부터 멀어지라고 조언합니다.
물론 스노클링 익스커션을 나가실 때는 가이드가 안내하니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스노클링하실 때 가장 좋은 예방법은 스노클링을 하시다가 근처에 못생긴 오렌지/노란색 물고기가 보이면 우회해서 지나가는 것입니다.
즐거운 몰디브 스노클링 하세요.
<파우더 블루 서전 피쉬>
|